본문 바로가기
정보

꽁꽁 언 겨울, 보일러 전원 꺼짐 문제!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는 꿀팁 대방출!

by 258skfdkasf 2025. 9. 19.

꽁꽁 언 겨울, 보일러 전원 꺼짐 문제!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는 꿀팁 대방출!

 


목차

  1. 보일러 전원 꺼짐 현상, 왜 발생할까요?
  2. 보일러 전원 켜기 전,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3. 자가 점검으로 해결하는 보일러 전원 켜는 방법
  4. 보일러 동파 예방, 이것만은 꼭 지키세요!

보일러 전원 꺼짐 현상, 왜 발생할까요?

추운 겨울철, 갑작스러운 보일러 전원 꺼짐은 우리를 당황하게 만듭니다. 따뜻한 온기가 필요한 순간에 보일러가 멈춰버린다면 정말 난감하겠죠. 보일러 전원이 꺼지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간단한 점검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동파'입니다. 영하의 날씨에 보일러 배관 속 물이 얼어붙으면서 보일러가 작동을 멈추게 되는 것이죠. 또한, 전기 공급 문제, 누수, 과열 방지 장치 작동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전원이 꺼졌다고 해서 무조건 전문가를 부를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간단한 자가 점검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보일러 전원 켜기 전,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보일러 전원을 다시 켜기 전에 다음 3가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더 큰 문제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보일러를 다시 작동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1. 전원 콘센트 확인: 가장 먼저 보일러 전원 코드가 콘센트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간혹 청소 중 코드가 빠지거나 헐거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보일러 컨트롤러 확인: 보일러 본체에 있는 컨트롤러의 전원 스위치가 '꺼짐' 상태로 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세요. 실수로 스위치를 내리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3. 누전 차단기 확인: 집 안의 두꺼비집(누전 차단기)을 확인해 보세요. 보일러와 연결된 차단기가 내려가 있다면, 다시 올려주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차단기가 계속해서 내려간다면, 보일러 자체나 전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점검으로 해결하는 보일러 전원 켜는 방법

위의 기본 확인 사항을 점검했음에도 보일러가 켜지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에 따라 동파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해 보세요.

1. 보일러 배관 동파 확인 및 해동

추운 날씨에 보일러가 작동을 멈췄다면 동파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 보일러 배관 확인: 보일러 배관(특히 보일러와 연결된 수도관)을 만져보고 차가운지 확인하세요. 배관이 얼어붙었다면 물이 흐르지 않아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헤어드라이어 사용: 얼어붙은 배관에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을 워주세요. 이때 배관을 직접 만지거나 열을 가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20~30cm 정도 거리를 두고 천천히 열을 가해야 합니다.
  • 따뜻한 물 사용: 50~60℃의 따뜻한 물을 수건에 적셔 배관을 감싸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뜨거운 물을 직접 붓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 주의사항: 배관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합니다. 억지로 보일러를 켜려고 시도하면 모터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재가동

배관을 충분히 해동한 후, 보일러 전원을 다시 켜고 작동 상태를 확인하세요. 이때 보일러 내부의 물이 순환되면서 '쏴아' 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3. 난방수 보충

보일러 종류에 따라 난방수가 부족하여 전원이 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일러에 있는 수위 표시기를 확인하고, 난방수가 최소 수위 이하로 내려가 있다면 자동 보충 기능(대부분의 최신 보일러에 탑재)을 사용하거나, 수동 보충 밸브를 열어 난방수를 채워줘야 합니다. 난방수가 부족한 상태에서 보일러를 가동하면 과열되어 고장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보일러 동파 예방, 이것만은 꼭 지키세요!

보일러 전원 꺼짐 문제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외출 시 '외출 모드' 활용: 장시간 외출할 때는 보일러를 완전히 끄지 말고 '외출 모드''동파 방지 모드'로 설정해 두세요. 최소한의 온도로 보일러가 작동하여 배관 동파를 막아줍니다.
  2. 수도꼭지 조금씩 틀어두기: 영하 10℃ 이하의 혹한기에는 밤에 수도꼭지를 조금씩 틀어두어 물이 미세하게 흐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흐르는 물은 쉽게 얼지 않습니다.
  3. 보온재 점검 및 보강: 보일러 배관에 씌워진 보온재가 찢어지거나 손상된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부족하다면 추가로 보강해 주세요. 특히 외부로 노출된 배관은 반드시 보온재로 감싸야 합니다.
  4. 배관 물 빼기: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전문가를 통해 보일러 배관의 물을 완전히 빼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간단한 관리와 점검만으로도 보일러 전원 꺼짐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보일러에서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나거나 냄새가 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 서비스 기사에게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